골다공증 수치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골다공증 원인과 증상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골다공증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서 발생하지만 특히 여성의 경우는 여성호르몬의 결핍이 주원인이고, 남성의 경우는 흡연, 운동부족, 칼슘과 비타민D 섭취 감소 등이 주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 골다공증 수치와 골다공증에 대해서 다양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목차
1. 골다공증이란?
2. 골다공증 원인
3. 골다공증 증상
4. 골다공증 수치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이라는 말은 뼛속에 구멍이 많이 생긴다는 뜻입니다. 즉,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줄어들어서 뼈가 얇아지고 약해져 잘 부러지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인간은 사춘기에 성인 골량의 90%가 형성되며, 35세부터 골량이 서서히 줄어들다가 50세 전후에 폐경되면서 매우 빠르게 골량이 줄어듭니다. 폐경 후 3년에서 5년 동안 골밀도의 소실이 가장 빠르게 일어납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
골다공증 원인
골다공증이 일어나는 원인은 다양한데요. 골다공증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칼슘 흡수 장애
위 절제 수술, 장에 발생한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 쿠싱병, 신경성 식욕 저하증 등으로 칼슘의 섭취가 적거나 섭취하더라도 흡수가 제대로 안 되면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비타민D 결핍
비타민 D는 장에서 칼슘의 섭취를 높이고 신장에서 칼슘의 배출을 감소시켜서 체내 칼슘을 보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뼈 분해를 막아서 골다공증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또 나이가 들면 피부, 간, 신장에서 만들어지는 활성 비타민 D가 감소하는데요. 그 외에도 비타민 D의 섭취와 일광 노출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도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 폐경
에스트로겐은 골밀도를 유지해주는데요. 여성의 폐경으로 에스트로겐이 감소되어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약물
항응고제(헤파린), 항경련제, 갑상선 호르몬, 부신피질 호르몬, 이뇨제 등의 약물은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운동부족
어릴 때부터 활발히 뛰어노는 아이들은 성인이 되면 골밀도가 높습니다. 체중을 싣는 운동, 점프, 줄넘기 등이 뼈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가족력
어머니 또는 자매가 골다공증일 경우에는 골다공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 과음
과다한 음주는 뼈의 형성을 줄이고 칼슘 흡수도 감소시킵니다.
- 우울증
우울증을 앓는 여성은 뼈의 손실 속도가 빨라진다고 하는데요. 그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 전문가 의견 알아보기 |
골다공증 증상
골다공증의 증상은 뼈의 특성 때문에 초기에는 자각할 만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데요. 그럼에도 초기 증상 중 하나는 척추뼈가 약해져 척추가 후만 되는 변형이나 압박되어서 신장이 줄어드는 증상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척추가 체중을 지탱하지 못해서 외상이 없더라도 척추의 앞부분이 일그러지게 됩니다.
또한 골절의 위험이 높아지는데요. 심할 경우 허리를 구부리는 행동이나 기침을 하는 등 일상동작 중에도 뼈가 쉽게 부러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50세에서 70세 여성의 골절은 주로 손목에서 우선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70대 환자들의 경우에는 고관절과 척추의 골절이 흔하게 발생합니다.
골다공증 수치 보는법
골다공증 수치 보는 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골밀도 검사(BMD0
골밀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X선의 투과도를 지표로 뼈의 골밀도를 측정하게 되는데요. 골다공증의 뼈 변화가 처음 나타나는 것은 뼈의 대사가 활발한 척추뼈라서 대부분의 경우에는 척추뼈의 골밀도를 측정하는 것이죠.
- 골다공증 진단(DEXA)
평균 골밀도에서 표준편차 값을 통해 판정된 젊은 사람 기준의 골밀도 대비법을 이용하는데 이 값을 T score라고 부릅니다. 골다공증 진단 기준은 DEXA로 측정할 경우에 아래 골다공증 수치로 판단합니다.
- -1.0까지를 정상
- -1 ~ -2.5까지를 골감소증
- -2.5 미만의 경우 골다공증으로 분류합니다.
X-ray 검사를 진행해서 골다공증으로 인한 압박 골절 등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