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건강에 필수적인 요소 중에서 하나는 바로 혈압입니다.
혈압에 관련된 심혈관질환으로 매년 사망하는 인구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혈압 정상수치를 기억하고 꾸준히 혈압을 관리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겠습니다.
혈압 정상수치는 간단하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저혈압과 고혈압 기준 외에 더 아셔야 할 내용이 있으니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그럼 지금 바로 혈압 정상수치를 알아보겠습니다.
혈압 정상수치
혈압을 측정하게 되면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동시에 측정하게 되는데요.
이때 수축기 혈압이라는 것은 심장이 수축할 때 동맥 혈관 내에 미치는 압력을 뜻하고
이완기 혈압이라는 것은 심장이 이완할 때 동맥 혈관 내에 미치는 압력을 뜻합니다.
또한 맥압이라는 개념이 나오는데 맥압이라는 것은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차이를 뜻합니다.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절대적 수치도 중요하지만 맥압도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이 맥압이 의미하는 것은 혈관의 탄력성을 말해주기 때문입니다.
※ 맥압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
탄력적이고 건강한 혈관의 경우에는 팽창과 수축이 자유롭고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너무 높지 않게 또는 너무 낮지 않게 조절을 해주기 때문에 맥압이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연령이 높아지면서 혈관의 탄력성이 감소하고 경직도가 높아져 수축기 혈압은 올라가고 이완기 혈압은 내려가서 맥압이 상승하는데요.
이런 맥압의 증가는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과 사망률에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노년층의 경우에는 수축기 혈압이 중요한데요.
맥압의 증가도 혈관의 경직도의 변화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반드시 신경 써야 합니다.
평소 혈압이 높지 않지만 맥압이 60mmHg 이상의 경우, 고혈압 전 단계 또는 고혈압 가족력, 흡연자라면 식사와 생활을 건강하게 바꿔서 고혈압 예방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혈압 정상수치는
연령과 관계없이 수축기 혈압 120mmHg 이완기 혈압 80mmHg로 평균 동맥압 100mmHg, 맥압 40mmHg를 혈압 정상수치 기준으로 여깁니다.
한 번의 혈압 측정으로는 정확한 혈압을 알 수 없기 때문에 5~10분 안정을 취하고 2분 간격으로 2번 이상 혈압을 반복하여 측정해 평균을 내고 2~3일 간격으로 재측정을 해야 자신의 혈압을 제대로 알 수 있습니다.
고혈압 그리고 저혈압의 기준
혈압을 주기적으로 측정해서 자신의 혈압을 파악하고 위 표와 비교해서 자신이 고혈압인지 판단하셔야 합니다.
수축기 혈압 140 이상 이완기 혈압 90 이상이 되면 심장병의 위험도는 2배로 높아집니다.
따라서 수축기 혈압 120 이완기 혈압 80을 정상 혈압 수치 기준으로 삼고 수축기 혈압 140 이완기 혈압 90은 고혈압의 기준으로 삼으시면 됩니다.
저혈압의 기준은 수축기 혈압 90mmHg 미만 이완기 혈압 60mmHg 미만이 기준입니다.
수축기, 이완기 혈압 둘 중 하나만 기준보다 높다면?
수축기 혈압에서 이완기 혈압을 뺀 값을 맥압이라고 설명했는데요.
이 수축기 혈압만 기준보다 높다면 고혈압으로 위험하지만 이완기 수치만 높다면 당장 약을 쓸 정도로 심각하지는 않지만 둘 중 하나만 높아도 고혈압으로 판단합니다.